파이썬 IDLE
- 2019. 9. 2. 14:20
파이썬 내장 개발 도구
파이썬 IDLE 의미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초심자분들은 간단한 코드를 수행해 보기 위해 여러 가지 에디터 툴을 설치하는 것이 조금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GUI 환경에서 파이썬을 설치하였다면 IDLE 또한 설치되었을 것입니다. 이 IDLE가 부담 없이 파이썬을 익히는데 좋은 툴이 될 것입니다. IDLE 철자로만 보면 프로세스 Idle과 조금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일단 IDLE의 사전적 의미를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의 IDLE는 단어가 아닌 축약어로 "Integrated Development Learning Environment"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역하자면 "통합 개발 학습환경"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IDLE 실행하기
실행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OS가 GUI 환경일 경우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에서 파이썬 IDLE를 찾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맨 위에 있는 "IDLE (Python 3.7 32-bit)"을 찾아 실행합니다.

실행이 완료되면 Python Shell이 수행되는데 출력된 생김새가 콘솔 모드에서 파이썬을 수행시켰을 때와 흡사합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도 코드 작성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좀 더 나은 코드 작성을 위해 메뉴에서 "File - New File"을 선택해 줍니다. 단축키로 "ctrl + n"을 누르셔도 됩니다.

untitled가 표시된 창이 하나 새롭게 열립니다. 여기에 파이썬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실행 방법 진행을 위해 간단한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간단한 코드를 입력 후 ctrl + s를 눌러 적당한 위치에 저장을 합니다. 저장 후 F5 키를 누르면 맨 처음 실행된 Python Shell 창에 실행 결과가 출력됩니다.

파이썬 IDLE Syntax error
만약 F5키를 눌러 실행하는데 구문 오류가 있다면 파이썬 IDLE에서 오류를 발생합니다.

오류가 발생한 라인은 빨간색 블록으로 표시됩니다.

이 syntax오류는 print 구문에서 의도된 syntax에러 발생을 위해 +연산자를 제거해보았습니다. 빨간색 블록 위치가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인터프리터 언어의 특성을 고려해본다면 IDLE에서 제공하는 syntax에러 체크 기능이 제법 유용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실행 전 syntax에러를 잡아준다고 해서 컴파일 과정이라 오인할 수도 있지만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언어로 컴파일 과정이 없습니다.
이외의 기능들
위에 소개해 드린 파이썬 코드 실행 기능 이외에 IDLE메뉴들을 살펴보시면 에디터의 가장 기본적인 redo, undo기능을 포함하여 파이썬 코드 실행 시 파라미터 전달과 IDLE 폰트 설정 등등 나름 에디터로 기본적인 기능이 충실히 들어가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 파이썬을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IDLE에디터로 파이썬을 익히시는데 충분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나머지 기능에 대해서도 직접 메뉴를 눌러 실행해 가며 직접 익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익히시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