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dir() 함수

파이썬 dir() 함수 알아보기

 

dir()은 파이썬에 기본 탑재된 내장 함수이며 모듈에서 정의하는 이름들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파이썬을 수행하자마자 dir() 함수를 수행해 보겠습니다.

 

파이썬 dir() 실행 결과

 

아무런 인자 값이 없이 함수를 실행시키면 현재 정의한 이름들에 대한 값을 알려줍니다.

이제 변수를 선언하고 dir() 함수를 수행해 보겠습니다.

 

파이썬 변수 선언 후 dir() 실행 결과

 

a와 b의 변수를 선언하고 dir() 함수를 수행하였습니다. 결과 값으로 a변수와 b변수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sys 라이브러리를 import 하고 dir() 함수를 수행해 보겠습니다.

 

파이썬 sys 라이브러리 import 후 dir() 실행 결과

 

sys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언한 변수 a와 변수 b, 그리고 import 시킨 라이브러리 sys는 알겠지만 나중에 이 목록을 보고서 변수인지 라이브러리인지 확인을 어떻게 할 수 있을 까요? 바로 type()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변수와 라이브러리 이름을 각각 type() 함수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type() 확인

 

변수 a와 변수 b는 'str'로 스트링 타입이라는 것이 확인되었고 sys패키지는 'module'로 모듈이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모듈 sy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들의 이름을 가져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import 한 sys패키지 dir(sys) 확인

 

dir(sys)로 확인하면 됩니다. 참 많은 이름을 갖고 있는 sys라이브러리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출력된 이름들이 쭈우욱~ 나열되어 있는데 이 이름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건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뭐 가장 좋은 것은 간다한 예제가 있는 레퍼런스 문서를 참조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파이썬 인터프리터 환경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파이썬에게 도움 요청을 하면 됩니다. 어떻게요? help() 함수로 도움 요청을 하면 됩니다. 그럼 help(sys)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파이썬 help() 실행 결과

 

내용이 너무 많아 생략하겠습니다. help(sys)로 출력된 내용을 보시면 리눅스를 좀 다뤄 보신 분이라면 man페이지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라이브러리에 대한 간략한 레퍼런스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사실 별거 아닌 정보이기는 하지만 은근히 모르고 있는 개발자 분들도 있습니다. 많이 편리해진 에디터의 영향일까요? 아무튼 필요하셨던 분에게 필요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MORE